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CMA 통장 아직도 없다고? 알기쉽게 설명해주는 CMA 통장 종류 설명 및 선택법 추천

by 척박 2020. 9. 30.

 

CMA란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재테크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신 분이면 누구나 제일 처음 듣는 말이 CMA 통장에 관한 내용일 것입니다. 그런데 막상 CMA 통장을 가지고 계신 분들 중에서도 CMA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네, 잘 알지 못해도 일단 CMA 통장을 가지고 활용하고 계시다면 일단 재테크에서 첫 발을 뗀 것이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간단히 은행의 수시입출금 통장과 비슷한 것인데, 증권사에서 개설하는 입출금통장으로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주는 거라 하던데?라고만 알고 계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이왕에 CMA 통장을 제대로 활용하려 하시거나 이제 CMA 통장을 개설하시려는 분들이라면, 이제 설명드릴 내용을 간단하게라도 짚고 넘어가시는 것이 나의 자산을 지키고 불리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감히 말씀드립니다.                

 

 


------------목   차--------------------------

1. CMA란 무엇인가?

2. CMA의 종류는?

3. CMA 통장 선택법

----------------------------------------------

 

1. CMA란 무엇인가?

CMA란 Cash Management Account의 약자로서 직역해보면 "자산관리계좌"라는 의미이다. 보통은 종금사나 증권사에서 개설하는 은행의 수시입출금 통장과 비슷한 개념으로, 고객이 CMA 계좌에 예금을 하면 종금사나 증권사에서는 어음이나 채권에 투자하여 그 수익을 고객에서 지급하는 금융상품을 총칭하는 용어입니다. 20여 년 전부터 종금사에서 사용하고 있었지만 증권회사에서도 고객의 예금을 받아 투자하면서도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금융서비스에 CMA라는 명칭을 사용하였고, 현재는 예금자보호가 되는 종금사형 CMA와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는 증권사형 CMA가 명칭 구분 없이 혼용되고 있습니다. 

CMA의 특징은 보통 은행의 예금보다 금리가 높습니다. 그리고 하루만 계좌에 넣어놓아도 이자를 지급해 줍니다. 이것이 많은 사람들이 CMA를 언급하는 이유입니다. 내가 여유자금이 생겼고, 2주 후에 다른 곳에 쓰일 돈인 경우에 2주 만을 넣어놓아도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짧은 기간 동안 돈을 굴릴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이죠.

실제로 여름 보너스를 받았다거나, 매매 잔금을 치르기 전까지 돈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들에서 이 CMA를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2. CMA의 종류는?

아래의 네가지 형태가 있고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세세한 부분까지 모두 이해할 필요는 없지만 위 표에 적어 놓은 부분까지만 간단히 이해하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CMA 통장 선택법

CMA 통장을 선택하실 때는 다음의 세 가지를 꼭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첫째,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가?

CMA를 선택하는 이유가 바로 은행보다 높은 금리를 받기 위해서이니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금리는 시장의 변화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되는 MMW 상품이 있듯이 통장을 만드시는 시기와 나의 자금 활용 방식에 따라서 가장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둘째, 수수료 비용이 적게 드는가?

계좌이체 수수료, ATM 기계의 출금 수수료, 자동이체 등의 수수료 등을 무료로 해주는 여부를 사용자의 패턴에 따라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셋째, 거래 필요 기능이 충분한가?

거래 시마다 지점을 방문할 수는 없겠죠. 따라서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모바일뱅킹, 공과금 납부, 체크카드 사용 등의 부가 기능들이 충분한지 반드시 검토해보셔야 합니다.

 

자 이것으로 CMA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