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대상 조건 한도 금리 기간 싹 ~다 총정리 - 버팀목 1/2편

by 척박 2020. 9. 27.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의 대상과 조건, 한도, 금리, 기간 등을 총망라해 간편 정리식으로 총정리해보려 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이라하면 주택도시기금에서는 두 가지를 말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과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이 그것이죠.

오늘은 그 중에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이라고 하는 일반적인 버팀목 전세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이글을 읽으시기 전에 읽으시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잠깐 드리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썸네일만을 따라가서 읽어도 개괄적으로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필요하지 않은 부분까지 자세히 설명하느라 포스팅이 길어지는 것을 방지하고자 함이 그 목적입니다.

 

자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처음으로 내가 갖추어야 할 조건입니다.

 

 

이 중에서 8번 만을 설명드려보자면, 보통 임대차 계약서 작성 시에 계약금을 임대인에게 송금하게 됩니다. 보통의 임차인이라면 잔금 때까지의 상황 변화에 따른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하여 계약금을 최소로 하고 싶을 것입니다.

계약을 취소하게 되더라도 계약금을 포기하면 되기 때문에 최소한의 금액으로 계약금을 정하고 싶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받으려면 반드시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영수증을 은행에 제출해야 대출이 실행 가능하므로 이를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두 번째로 임대하고자 하는 주택의 조건입니다. 수도권 3억 원 이하의 임차보증금이 그 대상입니다.

실제로 3억원이하의 전세는 수도권에서 찾기가 힘든 상황입니다. 좋은 입지와 좋은 컨디션을 양보하고 집을 찾아보더라도 아파트 중에 3억 원 이하는 찾기가 어렵습니다. 3억원 정도로는 서울 지역의 구축 빌라나 경기도 지역의 신축 빌라 정도를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가상승과 부동산 가격의 상승에 따라 대상 주택의 보증금을 더 높여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일반가구 기준 수도권 최대 1.2억 입니다.

자기 자본금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로 전세보증금의 대부분을 거의 대출을 이용해 전세를 들어가고자 하시는 분이라면, 아마 아파트를 제외하고 오피스텔 원룸 정도나, 구축 빌라 정도를 찾으시는 분들께 맞는 한도라 생각이 듭니다.

 

 

금리는 임차보증금과 부부합산 연소득에 따라 위의 표와 같이 달라집니다.

가장 비싼 금리라 하더라도 2.4%이며, 우대금리 조건들이 있으니 이에 해당한다면 금리를 더 낮출 수 있습니다.

 

 

 

이용기간은 최초 2년, 4회 연장하여 최대 10년, 다섯 자녀를 낳았을 때 최대 20년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대출을 오래 이용하기 보다는 모두 부자 되셔서 최대한 빨리 전세자금 대출에서 주택구입을 위한 대출로 갈아타시길 기원합니다. 계속 전세를 살기보다는 내집하나는 마련해야지 않겠습니까?

 

 

댓글